-
728x90반응형
'식품첨가물'이란?
식품 제조 시 보존, 착색, 감미 부여 등 다양한 기술적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물질이다.
→ 현재 국내 식품위생법에서는 식품첨가물에 대해 ‘식품을 제조·가공 또는 보존하는 과정에서 식품에 넣거나 섞는 물질 또는 식품을 적시는 등에 사용되는 물질’로 정의하고 있다.
'식품첨가물' 왜 사용할까?
식품의 품질을 유지 또는 개선하고자 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예를 들면, 보존료 용도의 식품첨가물은 식품을 보존하는 동안 미생물에 의한 부패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 만약에 보존료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 구입한 식품이 빨리 상하고 변해, 가정에서 보관할 수 없어 매일 식품을 구입해야 한다.
'식품첨가물' 어떻게 확인할까?
728x90식품의 표시사항을 통해서 제품에 사용된 식품첨가물을 확인할 수 있다.
현행 「식품등의 표시기준」에서는 식품에 사용된 식품첨가물의 명칭, 용도 등을 표시토록 규정하고 있다.
'식품첨가물' 안전할까?
식품첨가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안전성이 충분히 입증되어야 한다.
즉, 발암성은 없는지, 영·유아에게 해롭지는 않은지, 알레르기를 일으키지는 않는 등 다양한 독성시험을 통해 과학적으로 안전성이 확인된 물질만을 허용하고 있다고 한다.
'식품첨가물' 종류
보존료
식품에 미생물이 증식하면 식품의 맛과 모양과 냄새를 불쾌하게 만들고, 독소를 만들어 우리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 보존료의 기능
세균·곰팡이·효모 등 미생물의 생육을 억제시켜 독소·포자증식으로 인한 식중독의 위험으로부터 지켜주고, 제품의 신선도와 영양을 오래 유지시켜 준다.
☑ 보존료의 종류
소르빈산, 소르빈산칼륨, 안식향산, 안식향산나트륨, 프로피온산 등산화방지제
식품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은 공기 중의 산소, 빛, 열 등에 의해 산화된다.
이는 식품의 품질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고, 우리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산화방지제 기능지방의 산패와 산화를 지연시키고, 영양소 손실과 색소 변색을 막아, 식품의 품질을 지켜준다.
☑ 산화방지제 종류
부틸히드록시아니솔(BHA), 디부틸히드록시톨루엔(BHT), 아황산염류 등감미료
설탕을 대신하여 사용되는 감미료는 당뇨나 비만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식품첨가물이다.
설탕은 단맛을 내기 위해 다양하게 사용되지만, 먹는 양이 많아질수록 비만과 당뇨 등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 감미료 기능
단맛은 설탕보다 수백 배에 달하나, 영양소는 거의 제로에 가까워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또한 체내에서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배설이 되기 때문에 영양학적으로 아무런 효과가 없고, 혈중 포도당 농도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다.
☑ 감미료 종류
아스파탐,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 사카린나트륨착색료
식품에 특정색소를 부여하기 위해 사용되는 첨가물을 착색료라고 한다.
식품은 본래 고유의 색을 가지고 있는데, 가열처리 등의 식품제조공정 중 변색이 일어날 수 있다.
☑ 착색료 기능
식품 본래의 색을 복원시켜 식품의 외관을 보기 좋게 하고, 먹음직스럽게 만들어 준다.
☑ 착색료 종류
식용색소황색 제4호 등 16 품목, 치자황색소, 캐러멜색소 등착향료
식품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향은 여러 제조과정 중에서 사라질 수 있다.
☑ 착향료 기능
식품 본래의 향을 유지시켜 주거나, 먹기 어려운 향의 식품도 먹기 쉽도록 만들어 준다.
☑ 착향료 종류
바닐라향, 오렌지향, 레몬향 등발색제
육류를 이용하여 만드는 햄, 소시지는 가공과정 중 검붉은 색으로 변하게 되어 상품 가치가 떨어진다.
☑ 발색제 기능
변화를 지연시켜 주고, 고유의 색을 유지·개선시켜 준다.
또한 통조림 등의 혐기성 상태에서 자라는 보툴리누스균에 대한 생육억제효과를 가지고 있어 식중독을 예방시킨다.
☑ 발색제 종류
아질산나트륨, 질산나트륨, 질산칼륨유화제
유화제는 본래 섞이지 않는 물과 기름을 균질한 상태로 유지시켜 주는 첨가물이다.
아이스크림, 휘핑크림, 드레싱 등의 제조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 유화제 기능
식품에 유화제가 사용되지 않는다면 원료들이 균질하게 섞이지 않아 아이스크림 등을 만들 수 없게 된다.
또한 유화제는 빵 제조에도 사용되는데 발효가 진행되는 동안 원료에 작용하여 질감이 좋은 빵을 만들어준다.
☑ 유화제 종류
글리세린지방산에스테르, 프로필렌글리콜, 카제인나트륨, 레시틴 등산도조절제
식품에서 산도는 맛뿐만 아니라 미생물의 생육, 식품조직과 물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산도조절제 기능
식품의 산도와 알칼리도를 조절하거나 산미를 부여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식품의 맛을 좋게 하고, 변패와 산패를 방지시킨다.
☑ 산도조절제 종류
구연산, 수산화나트륨, DL-사과산나트륨, 젖산 등팽창제
팽창제는 빵을 만들 때 모양과 먹음직스럽게 만들 때 사용된다.
☑ 팽창제 기능
밀가루 등을 부풀게 하여 조직을 좋게 하고, 빵의 모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 팽창제 종류
효모, 탄산나트륨 등소포제
식품원료는 각 물질마다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어 작업과정 및 품질유지에 문제를 만들 수 있다.
☑ 소포제 기능소포제는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거품을 방지하거나 감소시켜 준다.
☑ 소포제 종류
규소수지고결방지제
소금, 설탕, 인스턴트식품에 들어있는 수프 분말 등은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 고결방지제 기능
공장에서 식품을 대량 생산하여 보관, 운송할 때는 가정에서 제조할 때와는 달리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식품의 입자가 서로 응집되어 굳어지기도 하는데 고결방지제는 이러한 현상을 방지시켜 준다.
☑ 고결방지제 종류이산화규소, 규산마그네슘, 규산칼슘 등
728x90반응형'food > 꿀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료수 용량' 왜 정해져 있을까? (1) 2024.04.01 '건강즙' 제대로 알고 건강하게 먹기! (1) 2024.02.22 완전식품 '계란' Q&A (0) 2024.02.20 '담금주' 집에서 안전하게 만들기! (1) 2024.02.19 '싹이 난 고구마' 먹어도 될까? 검은 반점 주의! (0) 2024.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