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28x90반응형
먹으면 안 되는 '씨앗'
사과
사과씨에는'시안화수소가' 함유되어 있다.☑ '시안화수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 두통
▷ 현기증
▷ 불안
▷ 구토 등의 증상
▷ 심한 경우에 혈압과 심장박동에도 악영향
1~2개 먹는 정도는 배출이 되어 문제가 생기진 않지만, 많이 먹는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어 되도록 먹지 않는다.
→ 매일 사과를 통째로 먹거나 즙을 내서 먹는다면 반드시 씨를 제거한다.
→ 어린이, 지적 장애인 등 노약자들이 사과 씨를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체리, 살구, 복숭아, 덜 익은 매실
씨를 많이 먹는 경우 '아미그달린'이 몸속에서 분해되며 두통이나 복통 등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어린아이처럼 체중이 적은 사람은 독성작용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특히, 덜 익은 매실은 씨앗뿐 아니라 과육에도 아미그달린이 들어있으므로 덜 익은 매실은 아예 안 먹는 게 좋다.
(매실은 매실청이나 매실주로 만들어 먹는 것이 안전하다.)
728x90아마씨
콜레스테롤 낮추는 슈퍼푸드로 알려진 아마씨는 생으로 먹으면 안 된다.→ 아마씨에는 독성 물질인 '시안배당체'가 함유돼 있다.
'시안배당체'는 무색 휘발성을 띠는 성분으로 체내에서 분해되면 시안화수소를 만들어 청색증을 유발할 수 있다.
☑ 아마씨를 올바르게 섭취하는 방법
하루 권장 섭취량은 16g
물로 여러 번 세척한 후 약 20분간 볶아 시안배당체를 불활성화시켜야 한다..
먹어도 건강에 좋은 '씨앗'
수박씨
수박은 씨앗까지 꼭꼭 씹어먹는 게 좋다.
▷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 혈관 건강에 이로운 ‘리놀렌산’이 풍부하다.
▷ 수박씨 특유의 쓴맛을 내는 '쿠쿠르비타신' 성분은 몸속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해 노화를 방지하고 암을 예방한다.
참외씨
참외를 먹을 때도 씨를 덜어내지 않는 게 좋다.
▷ '칼륨', '인' 등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 좋다.
▷ 참외 씨가 들어있는 참외 속(태좌)은 특히 영양소가 많이 농축돼 있다.
→ 태좌는 참외 과육보다 엽산 함량이 5배 더 높고, 비타민C도 풍부하다.
포도씨
포도씨 역시 건강에 이롭다.▷ 포도씨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함량이 높다.
→ '폴리페놀은 세포 생성을 도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탄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석류씨
씨앗이 2/3 이상 차지하고 있는 석류는 여성들에게 좋은 과일이다.▷ 특히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 여성의 건강과 생리기능 개선을 도움을 준다.
→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막고 탄력 있는 얼굴을 만들어준다.
→ 탈모 방지에도 탁월하다.
▷ '포도당'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불면증과 우울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
→ 풍부한 비타민이 환절기 감기 예방에도 좋다.
▷ '유기산류'와 '칼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다.
→ 혈액을 깨끗하게 해 준다.
→ 치유력과 면역력을 개선해 준다.
728x90반응형'food > 꿀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양한 효능의 '식초' 일상 속 활용법 알아보기! (0) 2024.01.03 '전자레인지'로 살림 쉽게 하는 꿀팁! (1) 2023.12.29 '그릇'에 따라 '음식맛'과 '신선도'가 달라진다? (2) 2023.12.19 '설탕' 색깔 별 다른 점 알아보기! (0) 2023.12.15 '사과'와 다른과일 같이 보관하지 마세요! (0) 2023.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