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28x90반응형
튀김은 맛있지만, 항상 한번 쓴 기름이 아까울 때가 많다.
남은 기름을 재사용해도 괜찮을지, 재활용이 가능한지, 남은 기름은 어떻게 버리는지 알아보자!
'튀김 기름'을 재사용해도 괜찮을까?
✔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음식과 함께 가열한 튀김 기름은 색이 갈색으로 변해 보기 안 좋을 뿐 아니라 맛도 나빠진다.
→ 그 이유는 열과 식품 속 습기 등으로 인해 기름이 산화하며 생기는 현상 때문이다.
기름이 산화되면 건강에 안 좋다는 속설 탓에 기름 재활용이 꺼려진다는 사람이 많다.
식용유지의 산패(유지류의 산화 현상)에 의해 발생한 지방산이 우리 몸에 나쁘다고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는 없다.
→ 그러나 산패가 일어나면 식용유 맛과 냄새가 나빠지고, 먹는 음식인 만큼 여러 차례 반복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양파'를 이용해 산패 늦추기
집에서 한 두 번 튀겨낸 정도라면 얼마든지 재사용할 수 있다.
문제는 기름 안 찌꺼기 제거가 쉽지 않다.
특히 튀김옷에 사용하는 밀가루는 그대로 둘 경우 산패를 가속화해 밀봉해 놓아도 점점 색이 진해지고 걸쭉해진다.
✔ 이때 도움이 되는 게 '양파'다.
☑ 양파 속 퀘세틴이란 성분이 기름의 산패를 늦추는 작용을 한다.
튀김 요리를 끝낸 후 양파를 조금 잘라 살짝 튀긴 후 커피 여과지를 이용해 찌꺼기를 걸려내 1~2주 안으로 사용한다.
☑ 가열로 인해 발연점이 낮아진 상태로 음식이 쉽게 탈 수 있으니 튀김보다는 전이나 볶음용으로 재사용하는 게 낫다.
'튀김 기름'을 재사용하는 것이 건강에 안전할까?
728x90
다양한 관점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기름 재사용은 권장하지 않는다.유해 화합물 축적
☑ 사용할 때마다 튀김 기름은 고온에 노출되고 화학적 분해가 발생한다.미국 국립 암 연구소에 따르면 이러한 분해는 여러 유형의 암 발병률을 증가시키는 아크릴아미드 같은 독성 및 유해 화합물 형성을 초래할 수 있다.
→기름을 반복적으로 가열하면 활성산소가 생성된다.
체내 세포를 분해하여 건강을 악화시키고 질병에 걸리기 쉽게 만든다.
유해물 축적은 100 °C 이상의 온도에서 튀길 때 발생하며, 가정에서도 음식을 튀길 때 오르기 쉬운 온도이다.트랜스 지방 함량 증가
☑ 식용 지방과 튀김 기름을 가열하고 재사용하면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트랜스 지방산(TFA) 형성과 같은 화학적 변화가 발생한다.☑ 실제로 ‘Food Chemistry’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인도 지방에서 일반적인 유형의 지방/기름 6가지의
TFA 형성에 대한 가열/튀김 영향을 조사했다.
→ 모든 튀김 기름/지방은 TFA, 포화 지방산이 증가하고 불포화 지방산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성 화합물 흡수 증가
☑ 기름을 재사용하면 새 음식에 더 많이 스며들어 지방 함량을 증가하고 독성 화합물이 흡수되어 체내 침투할 가능성이 커진다.
→ 재사용할 때마다 독성 화합물 수와 식품에 침투하는 능력이 모두 증가하여 식품에 더 많은 오염이 발생한다.
특히 각각 다른 온도가 필요한 여러 종류의 음식을 튀길 때는 튀김 기름을 재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 알레르겐이 있는 민감한 음식을 튀길 때 사용한 기름을 재사용하면 알레르기 반응이나 식중독을 유발할 위험이 추가될 수 있다.
→ 온도 요구 사항이 다른 여러 음식을 튀길 때는 적절하게 조리하고 유해한 화합물 축적을 방지하기 위해 매번 신선한 기름을 쓰는 것이 좋다.튀김 기름을 재활용하는 방법
사용한 기름을 재활용하면 환경에도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다.
비누 만들기
☑ 깨끗하게 거른 기름과 가성 소다를 적당한 비율로 혼합한다.비누화라고 하는 과정은 가성 소다 분자와 지방산 분자를 결합하여 기름을 비누로 바꾼다.
☑ 비누화가 완료되면 에센셜 오일과 같은 추가 성분을 첨가하고 혼합물을 틀에 부어 경화시키면 환경친화적인 수제 비누를 만들 수 있다.장식용 양초 만들기
☑ 먼저 사용한 기름을 걸러내고 철사로 면 심지를 용기에 고정한 다음 깨끗해진 기름을 붓는다.
☑ 면 심지까지 기름을 꽉 채워서 붓고 원하면 아로마 오일 몇 방울을 추가할 수 있다.완성되면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재활용 양초가 된다.
디저트 틀에 기름칠
오븐으로 케이크나 쿠키 등을 구울 때 사용하는 틀에 여과한 튀김 기름을 가볍게 펴 바르면 틀에서 잘 뺄 수 있다.오일 램프 만들기
내열 용기에 기름을 채우고 심지를 담가서 불을 붙이면 비상 상황이나 장식용 조명에 유용한 수제 램프가 생긴다.기름 버리는 방법
☑ 아파트 단지나 근처에 폐식용유 수거함이 있다면 이물질이 섞이지 않게 잘 모아서 배출한다.
☑ 수거함이 없다면 식용유와 기름은 모두 일반쓰레기(종량제봉투)로 버린다.
☑ 기름의 양이 적다면 키친타월에 기름을 흡수시키거나 닦아내어 일반쓰레기로 버린다.
☑ 양이 많아 키친타월로 처리하기 어려운 경우, 우유팩이나 재활용이 가능한 통에 신문지를 적당히 구겨 넣고 기름을 부어준다.신문지에 완전히 흡수되면 빼내어 일반쓰레기로 버린다.
728x90반응형'food > 꿀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은 '우유' 버리지말고 이렇게 활용하세요! (0) 2023.07.06 먹다 남은 '소주' 이렇게 활용하세요! (0) 2023.07.04 '수박껍질' 버리지 말고 이렇게 활용해보세요! (0) 2023.06.30 ' 유통기한' 없는 음식이 있다?! (0) 2023.06.28 '조미료', '양념'도 유통기한이 있을까?! (0) 2023.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