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28x90반응형
음료, 음식 얼룩
와인, 커피, 차
'식초', '베이킹소다'를 사용해서 지운다.→ 물과 베이킹소다를 1:2로 섞고 오염 부위에 적셔준 후
그 위에 식초를 뿌린 뒤 따뜻한 물로 문질러주면 얼룩이 제거된다.
탄산음료, 주스
탄산음료와 과일주스 등의 얼룩은 '소금'을 사용한다.→ 소금물에 담근 뒤 세탁하는 것이 좋다.
소금에 함유된 염소 성분이 표백 효과를 작용해 얼룩이 제거된다.
사탕
색소가 들어있는 사탕이나 캔디 얼룩을 지울 땐 '무'를 사용한다.
→ 무를 갈아 즙을 내어 헝겊에 싸서 얼룩진 부위를 문질러 준다.
무 속에 이아스타아제 성분이 사탕 색소를 녹여낸다.
초콜릿
물만으로 잘 지워지지 않은 초콜릿은 '클렌징 오일', '마요네즈'를사용한다.→ 클렌징 오일을 사용해 칫솔로 잘 문지른 뒤 주방세제로 한번 더 손 세탁한다.
→ 마요네즈를 면봉이나 헝겊에 묻혀서 얼룩 위를 문지른 뒤 주방세제로 비벼서 빨아도 잘 지워진다.
껌
껌이 달라붙었을 때는 '얼음 조각'으로 간단히 제거할 수 있다.
→ 얇은 헝겊에 싸서 껌 위를 문지르면 굳어진다.
심한 껌딱지라면
→ 얼룩 부위에 종이를 덧대어 다리미로 살짝 열기를 낸다.
껌이 열에 녹아 종이에 흡수되면서 저절로 떨어진다.
김치국물
김치국물이 묻었다면 '주방 세제'로 지울 수 있다.→ 해당 부위에 주방 세제를 묻히고 몇 분 정도 지난 뒤에 손으로 비벼 닦아내면 된다.
'양파를 갈아 만든 즙'으로 닦아내는 것도 방법이다.
→ 양파즙을 얼룩진 부위에 골고루 펴 바른 다음 6~7시간이 지난 뒤, 중성세제로 세탁하면 깨끗하게 제거된다.
소스
'알코올'을 헝겊에 묻혀 닦아내고 미지근한 물에 담가서 빨면 깨끗해진다.케첩
▷ 헝겊이나 칫솔에 식초를 묻혀 닦아내고 물로 씻어낸다.
기름
▷ 레몬이나 식초를 뿌려주면 얼룩이 더 심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생활 얼룩
728x90땀
옷깃이나 소매 부분에 땀에 의해 옷이 누렇게 변했을 때는 '과탄산소다 등 산소계 표백제'를 활용한다.→ 섭씨 50도 이상의 따뜻한 물에 옷을 넣고 과탄산소다, 중성세제를 1대 1 비율로 넣고 잘 녹인다.
옷을 10~20분 정도 담갔다가 깨끗한 물에 여러 번 헹구고 햇볕에 말리면 된다.
과탄산소다가 자외선에 반응해 표백을 돕는다.
→ 이외에도 변색된 흰옷을 세탁할 때 '레몬즙'을 반 컵 정도 넣거나 변색된 부위를 레몬으로 문질러 헹군 뒤 세탁하면 깨끗해진다.
레몬의 산성 성분이 옷을 하얗게 만들고 악취를 제거한다.
화장품
파운데이션, 쿠션 등 화장품 얼룩은 기름이 성분이 많은 '마요네즈'를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다.→ 마요네즈를 얼룩진 부위에 소량만 묻히고 문지른 다음, 중성세제로 손세탁한다.
마요네즈가 화장품의 유분기를 흡수해 오염이 제거되는 원리입니다.
→ 립스틱이 묻었을 경우, 면도용 크림 혹은 클렌징 오일을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피
피 얼룩이 있는 옷에는 '과산화수소'를 사용한다.→ 2~3방울 떨어뜨려 주면 거품이 나면서 얼룩이 제거된다.
피가 묻은 즉시 바로 '차가운 물'로 지워준다.
'따뜻한 물'로 할 경우 혈액 속의 단백질이 응고돼 얼룩이 잘 지워지지 않는다.
흙
흙을 털어낸 뒤 자른 '감자', '식빵'으로 해당 부분에 문지른 뒤 물에 빤다.'젖은 헝겊에 베이킹 소다'를 묻혀 얼룩을 문지른 후 식초로 헹궈내도 깨끗이 지울 수 있다.
필기구 얼룩
볼펜
볼펜 잉크 자국은 '물파스'를 활용해서 지우면 됩니다.→ 얼룩이 생긴 부위에 물파스를 가볍게 두드리고 따뜻한 물로 헹궈낸다.
물파스의 휘발 성분이 오염 부분을 지워주는 역할을 해준다.
물파스로 두드릴 시, 잉크가 묻은 옷 뒤에 수건이나 휴지 등을 대줘야 2차 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 물파스가 없다면 알코올을 적신 천으로 해당부위를 닦아내는 것도 방법이다.
크레파스
'젖은 수건에 베이킹 소다'를 묻혀 얼룩을 닦아 내고 빨면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다.
크레파스가 묻은 부위에 흰 종이를 대고 다리미로 살짝만 열을 가하면 파라핀 성분이 제거되면서 얼룩을 없앨 수 있다.
728x90반응형'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용품' 안전한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0) 2024.01.04 '풍수지리상' 집에 두면 '안 좋은 물건'이 있다고?! (0) 2024.01.02 '꽃' 시들지 않게 오래 보관하는 방법! (0) 2023.12.18 겨울옷 '소재별 관리법' 알아보기! (0) 2023.12.18 폐가전 버리고 싶다면 '폐가전 무상방문 수거 서비스' (0) 2023.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