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28x90반응형
청경채(Bok choy)
중국 배추의 일종인 청경채는 포기째 먹는 채소로 수분이 많아 생으로 먹으면 아삭아삭하게 씹히는 식감이 신선하다.
특별한 맛(오미)이 있지는 않지만, 굳이 맛을 표현하자면 부드러운 양배추와 시금치의 중간 맛 정도로 표현할 수 있다.
이처럼 튀는 맛이 없어 주로 소스의 맛을 살리거나 쌈 채소, 샐러드 또는 볶음용 요리에 주로 활용된다.
노지에서 재배되는 청경채는 주로 봄과 가을에 재배되지만,
시설 재배를 통해 연중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시사철 쉽게 구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청경채는 일본 품종이 대부분이며, 앞면이 붉은 적청 경채는 국내 품종이 많은 편이다.
청경채 효능
- 눈 건강
대표적인 영양소인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화한다.
비타민 A는 시력 유지 및 야맹증 예방 등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평소 눈을 혹사하는 업무를 하거나 안구건조증이 있는 사람이 풍부하게 섭취하면 효과적이다. 또한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 기능도 있어 피부염이나 감기 예방에도 좋다. - 삼투압 조절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이는 나트륨과 함께 세포의 삼투압을 조절해 체내 수분량 균형을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칼륨이 부족하면 근육 마비, 신장 장애 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양을 섭취하도록 신경 써야 한다. - 뼈 건강
채소임에도 칼슘이 포함되어 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특히 성장기 어린이나 뼈가 약해지기 쉬운 갱년기 여성이라면 반드시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특히나 유제품과 고기, 생선을 섭취하지 않는 채식주의자에게 칼슘 보충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 빈혈예방
청경채에 들어 있는 비타민K는 혈액 응고 작용으로 출혈을 멈추게 하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비타민K가 부족하면 코피 나 혈뇨, 부상 등으로 출혈이 생겼을 때 잘 멈추지 않게 된다. 월경으로 인해 주기적인 출혈이 있는 여성에게는 필수적이므로 평소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728x90청경채 부작용
청경채는 찬 성질의 식품으로 위가 약하거나, 소화력이 떨어지는 사람, 평소 손발이 차거나 몸이 찬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위장 장애가 있는 사람이 과다 섭취 시 설사, 복통, 구토, 두통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청경채는 기름과 만나면 지용성 베타카로틴이 체내에 잘 흡수가 되기 때문에 살짝 데치거나 볶아서 섭취하면 건강에 더 좋다.
청경채 고르는 법 및 손질하기
청경채를 고를 때에는 잎 부분은 폭이 넓고 부드러우며, 줄기 부분은 굵으면서 두툼하고 단단한 것이 좋다.
겉으로 볼 때 윤기가 있고 수분이 있어 싱싱해 보이는 것을 고르고, 흙 등의 이물질이 있거나 잎이 시든 것은 피한다.
시들거나 지저분한 부분은 정리해주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이용한다.
크기가 작은 것은 2등분, 큰 것은 4등분 정도로 잘라 사용하면 편리하다.
청경채를 조리할 때는 잎과 줄기 쪽의 굵기가 다르기 때문에, 굵은 줄기 부분 먼저 조리한 후 잎 부분을 조리해야 동일한 식감을 살릴 수 있다. 함께 조리할 때는 가급적 줄기는 작게 잘라주고, 잎은 크게 다듬어 비슷한 식감으로 맞춰 준다.
청경채에 함유된 지용성 베타카로틴은 기름과 만나면 더욱 잘 흡수되기 때문에 데칠 때 뜨거운 물에 참기름 몇 방울을 떨어트리면 좋다.보관방법은 씻지 않은 상태에서 비닐 팩에 넣어 냉장 보관한다. 이때 비닐 팩에 구멍을 조금 뚫어주면 더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지만, 빠른 시일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청경채 사용법
청경채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이 가능하다. 볶음밥, 국수의 재료나 전골, 쌈에 활용되며 청경채 김치나 겉절이 주스로도 섭취한다. 흔히 먹는 청경채 대표 요리로는 청경채 볶음이 있다.굴소스를 첨가하면 약간은 싱거운듯한 맛을 조절해 반찬으로 좋다.
- 재료: 청경채, 소금, 소스(굴소스, 간장, 설탕, 후추, 다진 마늘, 고추, 파)
- 청경채를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사용해 깨끗이 헹군다.
- 물을 끓이고 소금 한 꼬집을 넣어 1분 정도 청경채를 데친다.
- 청경채는 물기를 제거하고 먹을만한 크기로 파를 프라이팬에 들들 볶는다.
- 다진 마늘을 넣고 후추와 설탕을 넣는다.
- 굴소스를 한 숟가락 넣고 청경채를 넣어 양념과 볶아준다.
- 기호에 맞게 고추를 썰어 놓고 자작하게 볶는다.
728x90반응형'food > 식재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고 먹기 35. #작두콩 (0) 2022.12.08 알고 먹기 34. #콜리플라워 (0) 2022.12.07 알고 먹기 32. #방어 (0) 2022.12.06 알고 먹기 31. #매생이 (0) 2022.12.06 알고 먹기 30. #연어 (0) 2022.12.05 - 눈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