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28x90반응형
고혈압이란?
✔ 정상혈압을 넘어선 높은 혈압이 나타나는 증세이다.
(※ 혈압이란? 심장의 펌프 작용으로 인해 혈관벽에 미치는 피의 압력)
고혈압은 적어도 2회 이상 혈압을 측정하여 140/90mmHg 이상일 경우 진단할 수 있다.
고혈압 진단기준
혈압은 측정하는 시기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뉜다.
▷ 심장이 수축할 때 나타나는 높은 혈압을 측정한 수축기 혈압(systolic blood pressure)
▷ 심장이 이완될 때 나타나는 낮은 혈압을 측정한 이완기 혈압(diastolic blood pressure)
성인에서의 고혈압은 다음과 같은 분류로 확인할 수 있다.
구분 수축기 이완기 정상 120미만 그리고 80미만 고혈압 전 단계 120~139 또는 80~89 1단계 고혈압 140~159 또는 90~99 2단계 고혈압 160이상 또는 100이상 일차 고혈압약의 종류와 특성
728x90
일차 고혈압약으로는▷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제 (ACE억제제) ▷안지오텐신차단제 ▷베타 차단제 ▷ 칼슘 채널 차단제 ▷이뇨제가 있다.
환자가 갖고 있는 다른 질환이나 위험인자를 고려하여 선택한다.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제 (ACE억제제), 안지오텐신차단제
☑ 효능
혈관을 수축시키는 물질의 생성과 작용 과정을 막아서 혈관을 이완해 혈압을 떨어뜨린다.심부전 환자의 사망률을 낮추고 콩팥기능장애의 진행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다.
☑ 종류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제 → 페린도 프릴(perindopril), 캅토프릴(Captopril)
안지오텐신차단제 → 로사르탄(Losartan), 이베사르탄(Irbesartan)
☑ 부작용
▷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제 부작용
→ 마른기침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나오고 약을 중단하면 1~4일 내에 사라지는 특징이 있다.
마른기침이 심하면 안지오텐신 차단제로 바꾸는 방법도 있다.
▷ 안지오텐신 차단제 부작용
→ 두통, 소화불량, 설사 등이 있는데 계속 투여하면 대부분 사라진다.
▷ 두 약 모두 체내에 칼륨이 쌓이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혈액검사에서 칼륨 수치가 높게 나오면 칼륨이 적은 음식을 먹거나 칼륨을 낮추는 약을 쓸 수도 있다.
베타차단제
☑ 효능
혈관과 심장박동 등을 조절하는 교감신경의 작동 과정을 막아서 혈압을 낮춘다.심박동 수와 심근 수축력을 감소시켜 심장의 부담을 줄이기 때문에 협심증, 심근경색, 빈맥성 부정맥이 있는 경우에 효과적으로 쓰인다.
☑ 종류
카르베딜롤(Carvedilol), 비소프롤롤(bisoprolol) 등이 이에 포함된다.
☑ 부작용
졸음, 수족냉증, 피곤, 천식 증상 악화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니 천식 등 폐질환이 있거나 당뇨 등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담당 의사에게 꼭 알려야 한다.
칼슘 채널 차단제
☑ 효능
관상동맥을 확장해 심장에 산소 공급을 늘리므로 협심증에도 사용된다.
비교적 발현 시간이 빠르고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콜레스테롤이나 전해질 등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많이 사용된다.
☑ 종류
암로디핀(Amlodipine), 딜티아젬(Diltiazem) 등이 있다.
☑ 부작용
▷ 암로디핀의 부작용으로는 부종, 안면홍조, 두통이 있으나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사라질 수 있다.
▷ 자몽주스를 일부 칼슘 차단제와 섭취하면 몸 안의 약물 농도를 높여서 부작용이 나타날 위험이 있어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이뇨제
☑ 효능
염분과 수분의 배출을 늘려서 혈압을 낮춘다.☑ 종류
하이드로클로로티아지드(Hydrochlorothia zide), 푸로세미드(Furosemide)가 있다.
☑ 섭취시간
보통 아침에 한 번 복용한다.
저녁 늦게 복용하는 경우 이뇨 작용 때문에 숙면을 방해할 수 있으니 마지막 복용분은 자기 몇 시간 전에 복용한다.
☑ 섭취 시 주의사항
▷ 이뇨제의 종류에 따라 몸 안의 칼륨이 줄어들거나 축적되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혈액검사에서 칼륨 수치가 관리해야 할 만큼 변화를 보인다면 칼륨이 많이 든 곡류, 과일 등의 섭취량을 조절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 꾸준히 체중을 측정해서 체중이 급격하게 줄어든다면 진료 시 꼭 알려야 한다.
→ 대부분의 혈압약은 어지러움이나 기립성저혈압의 위험이 어느 정도 있으므로, 앉거나 누운 상태에서 갑자기 움직이지 않는 것이 혹시 모를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타 약물 복용 시 성분에 주의하기
☑ 타 약물 의사와 상의 후 복용
아스피린 같은 소염진통제, 감기약이나 알레르기 치료약에 흔히 포함된 콧물약 성분, 이뇨제가 포함된 다이어트약을 복용하면 혈압이 잘 조절되지 않을 수 있다.
→ 가끔 소량 먹는 것은 별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지만, 원래 안 먹던 약을 오랜 기간 복용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꼭 의사와 상의 후 복용한다.
☑ 약은 한꺼번에 복용하지 말 것!
약 먹는 걸 깜박 잊었다면 복용 간격을 반으로 나눠 앞 복용시간과 가까우면 즉시 먹고, 다음 복용시간이 가까운 경우에는 기다렸다가 다음 시간에 복용하면 된다.
이때, 아침·저녁 복용분을 한꺼번에 복용하면 안 된다.
728x90반응형'health > 약성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에게 맞는 '소화제' 어떤 것이 있을까? (0) 2024.03.28 '약' 왜 '식후 30분 후'에 먹으라고 할까? (0) 2024.03.21 '항생제 내성' 왜 문제일까? (0) 2023.11.20 내가 알약을 못 삼키는 이유 '연하곤란(삼킴장애)' (0) 2023.11.13 '알레르기 비염' 증상별 필요 '약제' 알아보기! (1) 2023.11.06